창작과 자료

피험자 편파(Subject Bias)

박단야 2022. 5. 13. 17:38

피험자 편파(Subject Bias)

심리학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이기 때문에 실험에 참가하는 사람들이 어떤 것을 실험하는지 모르게 해야 한다. 그뿐 아니라 실험을 수행하는 사람도 어떤 실험을 어떤 조건에서 행하는지 몰라야 한다.

만약 무슨 실험이고 가설은 무엇이고, 어떤 것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인지를 실험받는 피험자가 알면 그런 것들은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실험에 영향을 미친다.

실험자들이 실험에 관한 정보를 알고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편파를 '실험자 편파'(Experimenter Bias)라 하고, 피험자들이 실험에 관한 정보를 알고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편파를 '피험자 편파'(Subject Bias)라고 한다.

그래서 심리학과 같이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실험들은 편파를 줄이려고, 실험 협조자와 실험에 참가해 테스트를 받는 피험자들이 무슨 실험을 하는지를 알지 못하게 한다.

실험자 편파와 피험자 편파를 줄이기 위해 흔히 사용하는 방법을 맹목 또는 차단 기법(Blind Technique)이라고 한다.

차단 기법이란 실험 수행자나 피험자가 실험의 목적을 알면 실험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그런 편파를 없애려고 실험에 관한 정보를 차단하는 방법이다.

학습 딜레마(Learning Dilemma)

시도와 실패란 시행착오를 통해 새로운 해결책을 찾아내고, 좀더 넓고 깊게 세상을 보면서 세상을 배워나가는 원리를 '학습 딜레마'라고' 한다.

응원은 모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긍정의 힘으로 파이팅!

'창작과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후광 효과(Halo Effect)  (0) 2022.05.18
현저성 효과(Saleince Bias)  (0) 2022.05.16
프로테우스 인간(Proteus Man)  (0) 2022.05.12
편견 효과(Prejudice Effect)  (0) 2022.05.11
파랑새 증후군(Blue Bird Syndrome)  (2) 2022.05.10